HOME | Contact Us
    자유게시판
    종회활동
    동영상자료
    사진 자료
    자 료 실
방문자
214
219
3,628
706,486
 
>> > 게시판 > 사진자료  
 
작성일 : 23-04-16 06:46
연안김씨 종회 동지공(光燦) 묘소 참배
 글쓴이 : 김관동
조회 : 94  

연안김씨 종회 동지공(光燦) 묘소 참배

2023. 4. 14.(금요일)

 

오전 11시 남양주시 이패동 387에 있는 중앙선 양정역에서 연안김씨 종친회 임원들과 만나 덕소리 산 5번지에 있는 동지공 휘 광찬 선조의 묘에 성묘를 하였다.

연안김씨 임원으로 있는 김우영(金友泳) 선배는 홍성고등학교 출신으로 전우회(電友會) 고전연구회 논어반 도반으로 수 년 전부터 알고 지내는 사이였는데 오문의 중시조 동지공 휘 광찬 선조의 배위이신 연안김씨 할머니의 집안이시었다.

오래전에 오파에서 간행하였던 일묘사충(一廟四忠) 책을 보내드렸더니 대종회에서 직파 임원들이 산소 참배를 하겠다고 하여 안내를 부탁해 왔던 것이다.

배위 연안김씨 할머니는 증정경부인으로 선조 29(1596) 병신에 출생하시어 인조 11(1633) 계유 1013일 향년 38세에 졸하신 분이시다. 아버지는 목사 증승지 래()이고, 할아버지는 국구 연흥(延興)부원군 제남(悌男)이며, 증조는 사정(司正) 증영의정 오()이니, 외조는 군수 정묵(鄭黙)으로 본관은 초계이시다.

슬하에 35녀를 두시니 1남은 공조참판 곡운(谷雲) 수증(壽增)이시고, 2남은 영의정 퇴우당(退憂堂) 수흥(壽興)이시며, 3남은 영의정 문곡(文谷) 수항(壽恒)이시니, 1녀는 목사 증영의정 이정악(李挺岳)으로 용인인이시고, 2녀는 현감 홍주천(洪柱天)으로 풍양인이시며, 3녀는 군수 증영의정 이중휘(李重輝)로 전주인이시니, 4녀는 판서 송규염(宋奎)으로 은진인이요, 5녀는 지평 이광직(李光稷)으로 한산인이시다,

공과 배위 묘소는 경기도 남양주시 금촌 구소곡(龜沼谷) 병좌임향(丙坐壬向) : 서쪽으로 15도 기운 북향)에 합폄으로 있으시다가 국토개발로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리 석실 경내 문정공(청음 尙憲) 조하(兆下)로 천장하시었다.

성묘를 마치고 바로 위에 계시는 문정공 휘 상헌 선조와 중시조이신 서윤공 휘 번 산소에 성묘를 하고 와부고등학교 옆에 있는 식당으로 들어가 새우매운탕으로 점심 식사를 한 후 지하철 2호선 강변역까지 배웅을하고 중화동애 있는 서윤공 회관에 들렀다가 귀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