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ontact Us
 
    인 사 말
    연     혁
    조 직 도
    회     칙
    시 제 일
    축     문
    홀     기
    세계통보/학렬
    휴암분파
    지방쓰는법
방문자
228
228
3,628
705,312
 
>> > 종회총람 > 홀 기
 

기제사 순서

1. 분향재배(제주예행사)
  제주가 제향장 앞에 무릎을 끓고 두 손으로 향로에 향을 분향한 다음 공손하게 절을 두 번한다.
   
2. 강신재배
  강신재배란 신위에게 강림하시여 음식을 드실 것을 청한다는 뜻에서 제주이하 모든 제관이 손을 모아 서 있고 제주가 신위앞에 나아가 끓어 앉아 있고, 이 때 제주는 반잔의 술을 세 번으로 나누어 모사그릇에 붓고 빈잔을 상위에 다시 모신다. 이 때 건설하고 제주이하 전원이 진메를 올린다음 참신(절 두 번)을 한다.(여자는 4번)
   
3. 참 신
  첨신이란 강신을 마친 후 제주이하 모든 참사자가 함께 두 번 절을 하는 것을 말한다. 신주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하고 지방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4. 초 헌
 

초헌이란 제주가 신위앞에 있는 잔을 모시고 오면 이 때 집사자는 제주주전장을 들고 제주가 모시고온 빈 잔을 채운다음 제주는 다시 잔을 위폐앞에 모셔놓고 다음 잔을 모셔온다. 이 때 집사자는 제주가 모시고 온 빈 장에 술을 채운다음 제주는 다시 위폐앞에 모셔놓은 잔을 모시고 와서 무릎을 꿇고 앉아 있는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잔을 받아들고 모사그릇에 세 번에 나누어 부은 후 집사자에게 돌려준다. 집사자는 다시 위폐앞에 있던 곳으로 놓아둔다.? 두 번째 잔도 같다.

이후 적을 올린다음 제주이하 모든 참사자가 무릎을 꿇고 부목하면 이 때 축관은 끊어 앉아서 엄숙한 목소리로 축을 읽는다. 축이 끝나면 부복하고 잠시 있다 전원이 일어나고 제주만 두 번 절한다.

예 : 부모일 경우에는 곡을 애고애고하고(4대조), 조부모이상일 때는 어이어이로 곡을 하고 불천위는 곡을 안한다.

   
5. 아 헌
  아헌이란 두 번째 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헌자는 제주와 구친자가 올리며 만약 부녀자 제주처가 올리면 절을 4번하된 적을 올린다음 절을 한다. (단, 올리는 방법은 초헌과 같다.)
   
6. 종 헌
  종헌이란 3번째 잔을 올리는 것을 말하며 종헌자는 아헌자와 다음 가는 근친자이며 이 때도 적을 올린다음 절을 두 번 한다.(잔을 올리는 방법은 초헌, 아헌과 같다.)
   
7. 유식(제주가 유식을 한다.)
  첨작이라고 하는데 첨작이라 함은 종헌자가 채우지 않은 술잔을 채우는 것을 말한다.
   
8. 계반삽시
  계반삽시는 메그릇의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 것을 말하는데 수저는 평소와 같이 꽂는다.
   
9. 합문
  합문이란 참사자 일동이 문을 닫고 나가는 것을 말한다.(두 분이 맛있게 잡수시라는 뜻. 합문시간은 밥 9번 떠 잡수시는 시간)
   
10. 계문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이 때 축관은 앞에서서 기침을 3번하고 문을 열어 참사자 전원을 데리고 들어간다.
   
11. 헌다
  헌다란 국과 갱물을 바꾸어 올리고 메를 3번 떠서 갱물에 말은다음 수저는 반듯하게 갱물에 담아놓는다
   
12. 예성
  예성이란 예의를 다 갖추어 끝냈다는 뜻이다.
   
13. 철시복반
  숭늉그릇에 수저 거두어 내고 메그릇을 덮는 것을 말한다.
   
14. 사신
  참사자 전원이 2번 절하고 신주일 경우는 사랑에 모시고 지방일 경우 축문과 함께 불태운다.
   
15. 철상
  철상이란 상을 걷는 것을 말하는데 모든 제물은 뒤에서부터 물린다.
   
16. 음복
  음복이란 조상께서 물려주신 복된 음식이라 하여 제사가 끝나면 헌관이하 참사자와 가족들이 나누어 먹게되며 이웃도 청하여 대접하는 것이다.